[PDA STORY #3]베이비붐 세대의 움직임

by 조슈아킴 ,   2008.02.15 08:41 in 데이타이야기

요즘 고령화 사회에 대한 뉴스나 이슈가 많다.
언젠가 미국 고령화 사회를 조명한 TV 다큐에서 90세 노인이 인터뷰를 본적이 있다.
"난 죽는것은 두렵지 않다. 다만 딸을 남겨두고 떠나느것이 마음아프다."
딸이 나이를 묻자 "70세"라고 한다.
그것을 보면서 부모와 자식이 모두 고령화가 될때쯤
사회는 어떤 현상이 나타날까? 아이들보다 노인이 많아지면 우리사회는
어떻게 변할까? 하는 생각을 잠시 해보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통계청>

그래프를 보면 15세와 65세의 비율이 서로 크로스 되는 시점이 2017년쯤되는것 같다.
앞으로 10년 그때쯤되면 아이들보다 지나다니는 노인이 더 눈에 많이 띈다는 말이다.
그리고 30년뒤에는 10명중 4명이 65세 노인이 된다.
그때가 되면 65세를 노인으로 생각못하며 살 수도 있을것이다.
지하철 노약자석은 90세 이상이라는 문구가 쓰여있을지도 모르겠다.

아래 기사는 우리나라의 1/5를 차지하고 있는 베이비붐세대의 움직임과
그들이 느끼고 있는 고충이 어떤것이지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아래의 그래프처럼 2050년에는 초 고령화 사회가 된다.
정말 저렇게 될까 싶겠지만, 인구수가 급격히 증가하지 않는 이상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되는 현상인것이다.
피할수 없으면 즐기라는 말이 있다. 알고있는것은 더이상 위기가 아니라는 말도 있다.
지금 이시점에서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어떤것을 준비해야하는지를
고민이 시작점이다.

-------------------------------------
노후 준비 못한 800만 ‘베이비붐세대’의 고민
올해부터 본격 은퇴…절반정도가 순자산 3억도 안돼
"미래 불안" 75%…노후대책으로 국민연금 의존 높아


외국계 생명보험사 계약직 설계사로 근무하고 있는 A씨(50). 송창식, 윤형주로 구성된 '트윈폴리오'의 통기타 노래를 애창하며 고교를 다녔다. 재수를 거쳐 79학번으로 대학에 들어가자마자 10ㆍ26사태와 광주 민주화항쟁으로 이어지는 격변기를 맞았다.

87년 6월 항쟁 때는 넥타이부대의 거리시위 대열에 참여하기도 했다. 97년 외환위기 이후 명예퇴직금으로 벌인 주류 프랜차이즈 사업에 실패해 혹독한 시련을 겪었다. 네 가족이 살아갈 정도의 수입은 얻고 있지만 막연한 미래에 대한 불안 때문에 동료들과 소줏잔을 기울이는 일이 잦아졌다.

A씨의 삶은 5563세대, 즉 6ㆍ25전쟁 직후인 1955년부터 산아제한 정책 실시 전인 1963년까지 출생한 816만 베이비붐 세대의 전형이다.

올해부터 은퇴가 본격화될 이들은 격동의 세파를 온몸으로 겪어야 했던 세대지만 앞에 놓인 것은 불안한 미래뿐이다.

매일경제와 TNS코리아가 전국 베이비붐 세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은퇴를 앞둔 이들은 보유자산과 노후준비가 매우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높은 사교육비 부담과 청년실업으로 인해 취업자녀 비율이 극히 낮은데 기인하는 현상으로 분석된다. 응답자 중 부동산과 금융자산(부채 포함)을 합친 보유 자산이 3억원 미만인 경우가 50.9%로 절반을 넘었다. 3억원 이상 5억원 미만은 20.1%, 5억원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는 응답은 23.8%에 그쳤다. 미래에 대한 경제적 불안을 느끼고 있다는 응답자가 75.3%에 달했다. 은퇴할 때까지 축적 가능한 노후자금이 노후 대비에 부족할 것이라는 전망도 76.6%에 달했다. 부족한 노후자금 충당 방식으로는 42.2%가 국민연금이나 종신보험금을 꼽아 연금 정책이 이들의 노후 설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5563세대의 고령화가 급진전되는 2026년에는 한국의 잠재성장률이 2%대까지 하락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와 미국 일본 등 베이비붐 세대 은퇴를 먼저 경험한 국가들의 사례를 참고한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

김용현 보건복지부 저출산고령화사회정책 본부장은 "베이비붐 세대의 움직임은 한국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가급적 이들의 은퇴를 늦추기 위해 고령자 고용장려, 임금 피크제 도입, 재취업 교육 등 다양한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고

티스토리 툴바